본문 바로가기

Useful

새내기 부부들에게 주는 10가지 어드바이스, 결혼 10계명(부부클리닉)



사랑에는 국경도 왕도도 없다지만, 결혼 생활에는 분명 있다. 성공적인 결혼 생활을 위한 책에 실린 글귀와 명사들을 통해 새내기 부부들에게 도움이 될 결혼 10계명을 선정했다.


1. 부부는 이심이체임을 이해하라
결혼 생활을 오래 하다 보니 부부 일심동체는 이상일 뿐이더라고요. 성인이 되어 만난 두 사람이 결혼에 의해 같은 마음과 생각,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강박관념을 버리세요. 가령 남편은 SF 영화가 좋은데 아내는 로맨틱 코미디를 보고 싶다면, 각자 좋아하는 영화를 보세요. 보고 나서 얘기를 나누면 2편의 영화를 보는 셈이 되고, 영화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으니 대화거리가 생기는 거죠. 남편과 아내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면 모든 게 편해진답니다.
<뉴스메이커> 편집장 유인경

2. 서로의 아픔을 이해하라
상대방의 아픔을 서로 이해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남편과 아내의 아픔은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아내는 남편에게 사랑받지 못할 경우 가장 큰 아픔이 되고, 그 외에도 시댁 문제라든가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요. 남편의 경우 잔소리가 비난이 될 때 상처를 받습니다. 부부 사이에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곧 자신에게 비수를 꽂는 것과 같다는 사실을 늘 기억하고, 서로의 아픔을 이해하고 감싸주어야 합니다.
부부클리닉 후 김병후 대표

3. 상대방의 열렬한 팬이 되어라
먼저 상대방의 열렬한 팬이 되는 건 어떨까요. 우스갯소리로 방송에 나가 남편 험담을 하지만, 그런 얘기도 호탕한 웃음과 함께 기쁜 마음으로 들어주는 남편이 정말 고맙지요. 그래서 예나 지금이나 남편은 영원한 제 우상이에요. 그래서 남편에게 불만이 있다가도 그 사람이 불이익을 당하게 될 때는 생명을 걸고서라도 맞서 싸우게 되죠. 서로에게 열렬한 팬이 되는 것, 결혼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닥스 클럽 대표 컨설턴트 엄앵란

4.‘행복을 주는 습관’을 개발하라
일상에서 별 뜻 없이 되풀이하는 일 중에서 행복을 주는 습관을 개발하자. 부부가 꼭 함께 아침을 먹거나 저녁을 먹은 뒤 강아지와 함께 30분의 산책을 하는 일은 특별히 애정이나 뜻이 담겨 있지 않은 자동적인 습관이다. 그러나 이러한 습관이 부부간의 정서를 좋게 유지시켜 결국 안정된 분위기의 가정으로 만들어준다. 둘이서 같이 하는 것 자체가 뜻이 있고 또 같이 있으면 그 시간을 뜻있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결혼지능연구소 소장 이호영

5. 따로 또 같이, 시간을 관리하라
행복한 결혼 생활을 원한다면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그 시간은 매일 우리에게 주어지는 1, 440분 안에 들어 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부부가 함께 즐길 시간을 내려면 계획을 먼저 세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또한 혼자 지내는 시간도 중요하다. 혼자서 생각하거나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사색의 시간은 자신의 마음을 풍족하게 해준다. 마음이 풍족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마음까지 채워줄 수 있다.
게리 채프먼 <언약 결혼>


상담대상

1. 사소한 문제로 갈등이 많은 부부.
2. 어쩌다가 너무도 크게 싸우는 부부.
3. 드러나는 갈등은 없으나 서로 소원한 경우
4. 객관적으로는 행복한 듯 하나 진정한 사랑, 성, 대화가 교류되지 않는 경우.
5. 가치관, 문화의 차이로 서로 소 닭 보듯 하는 경우. 외형적 결혼형태만 유지하는 경우.


치료후 기대효과
1. 부부사이의 갈등 조정이나 해결
2. 갈등 원인 및 갈등해소로 행복한 부부관계 정립
3. 의사소통의 증진 및 행복감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