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

주식투자방법, 나만의 주식투자원칙 설정방법!


나만의 투자원칙이란, 사람마다 투자 성향과 자산의 규모, 시간, 생활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택하여 자신의 주식투자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투자,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번에는 나만의 투자원칙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장기투자인가, 단기투자인가!
강세장과 대세 상승장에서는 장기투자가 유리하고, 약세장과 대세 하락장에서는 단기투자가 유리합니다.

두번째, 대형우량주인가, 소형재료주인가!
대형우량주의 경우 큰 수익을 내기 어려우나 거래량이 안정되어 매도가 용이갛고 금융장세, 대세상승장에서 유리하지만, 개별재료주의 경우 성정성과 선도주로써 큰 수익을 낼 수는 있지만, 추세이탈 시 환금성이 적으며 하락장에서 커다란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올인 투자인가, 분산투자인가!
일반적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른 고수도 5~10종목 미만으로 투자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이는 모든 종목을 꿰뚫을 수 없으며, 종목마다 습성과 관찰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개인투자인 경우 금액에 따른 포트폴리오의 구성수를 조절하여야 하며, 테마를 중심으로 분할함이 바람직합니다.

네번째, 바닥확인 매수인가, 추격매수인가!
안전성, 수익성면에서는 바닥권매수가 유리하고 추격매수의 경우, 타이밍 포착에 능하지 못한 초보 투자가가 하기는 무리입니다. 바닥매수는 인내가 필요하고, 추격매수는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중성과 시장을 읽는 눈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다섯번째, 원칙투자인가, '묻지마'투자인가!
종목선정과 매매신호 포착, 손절매 기준 등 투자법칙에 의한 원칙투자를 우리는 고수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른 즉흥적이고 감정적인 '묻지마'식 투자는 절대 금물입니다.

 

주식시장의 치열한 경쟁속에 본인의 투자원칙을 잘 세워서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