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웹서버, 웹클라이언트, 서버 사이드, 클라이언트 사이드란 무엇인가?


웹서버, 웹클라이언트, 서버 사이드, 클라이언트 사이드란 무엇인가?

웹 서버란??

웹서버는 간단히 웹을 서비스하는 컴퓨터라고 할 수 있다. 웹페이지는 HTML이므로 웹서버는 "HTML파일들을 모아놓고 서비스하는 컴퓨터"라고 할 수도 있다.

모든 컴퓨터는 서버가 될 수 있으므로 웹 서버가 될 수도 있지만, 어떤 컴퓨터를 웹 서버로 만드려면 먼저 웹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무료로 설치, 사용할 수 있는 웹 서버로는 PWS, IIS, 아파치 등이 있다.

 

웹 클라이언트란??

서버와는 상대되는 개념으로 클라이언트는 어떤 서비스를 요청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웹 클라이언트는 "웹 서버에 자료를 요청하기 위해 HTTP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웹 페이지를 요청하는 것도 클라이언트라고 할수 있다. 그런데 웹 페이지 요청은 대부분 웹 브라우저가 하게 된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웹 클라이언트를 웹 브라우저라고 일컫기도 한다. 

 

서버 사이드란??

서버사이드(Sever-Side)란 간단히 "웹 서버측에서 하는 작업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작업이란 구체적으로 웹 브라우저(클라이언트)에서 넘어온 자료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한다든지, 어떤 수학적인 계산을 하여 결과를 만들어 낸다든지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작업을 담당하는 것이 웹 프로그램이다. 웹 프로그램의 종류는 PHP, ASP, Perl, Python등이 많이 쓰인다.

 

클라이언트 사이드란??
 
웹 브라우저(클라이언트 사이드)를 사용하면 서버의 작업량을 줄일 수 있다. 서버가 작업해야 할 부분중에서 클라이언트가 할 수 있는 작업을 스스로 처리하기 때문에 서버의 작업량을 줄여줄 수 있어 효율적이다. 이렇게 "클라이언트 스스로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여 서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클라이언트 사이드 언어이다.

 클라이언트 사이드 언어로는 자바스크립트와 이외의 대부분의 스크립트 언어가 있다. 플래시 액션 스크립트도 클라이언트 사이드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스크립트 언어는 웹 서버에서 웹 브라우저로 전송된 후 실행된다.